사람이 사람을 전제로 하는 직업은 사라지지기 어렵다.
신부님, 스님, 목사님의 경우 삶의 철학과 의지하는 마음이 존재에 중요한 부분이다.
사람 사이의 관계를 기반으로 한 직업은 더 깊어질 것이다.
자영업자의 경우 살아 남는 직업은 무엇일까?
‘태어난 사람을 돕는 직업’, ‘아픈 사람을 돕는 직업’, ‘돌아가신 분을 돕는 직업’과 같이 어렵고 수고스러운 일들은 모두 남을 것이다. 문제는 일에 대한 전문성과 진정성이 경쟁력이 될 것이다. 물론 노동이 경감될 것이다. 그래서 행위가 아닌 의미를 팔아야 한다.
직접 로스팅하는 커피 얘기를 할 수 있는 카페는 수고스러워도 찾아간다.
그런데 키오스크로 주문을 받는다? 그럼 찾아갈까?
만남에서 느껴지는 감동이 줄어들 것이다.
그래서 단골이 답이다. 내가 좋아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 오면 좋겠다.
그런데 버티기 힘든 일이다.
내가 좋아하는 것은 말려도 하기 때문에 축척이 된다.
미리 해서 발견되어야 확률이 높다.
문제는 해보고 찾는다는 것인데, 손으로 해보지 않고는 모른다.
+ AI의 대답
오늘은 우리 시대의 가장 뜨거운 화두 중 하나인 비트코인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많은 분이 비트코인을…
최근 한국 경제가 1%대 성장률로 떨어지면서 불안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경제 전문가 박종훈 기자는 이 현상이…
비트코인의 탄생과 사토시 나카모토의 등장 2009년 1월 3일, 비트코인이 처음 발행되었습니다 [00:00]. 초기에는 기술적으로 특별한…
최근 공개된 구글의 새로운 AI 도구 ‘오팔(Opal)’이 전 세계적으로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여러 영상에서…
온라인 교육 시장은 매년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강사, 전문가, 코치, 크리에이터 모두가 온라인 아카데미 만들기에…
인간의 발달을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심리학 이론들을 깊이 파고들어, 각 이론이 제시하는 발달 단계와 그…